앞니가 벌어져서 교정을 다시 하고 싶어요
이전부터 충치치료를 받던 환자분
이번에는 맘먹고 교정얘기를 꺼내신다..
늘 충치치료 할 때 나도 눈에 띄었지만 한 번 교정을 했던 환자에게 다시 교정을 하자고 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환자가 얘기를 먼저 꺼내니 "나도 그렇죠~ 젊고 예쁜 여자분이니 보이는 것도 신경쓰일테고 저는 앞니가 닿지 않는 것도 같이 교정했으면 좋겠어요. " 그 동안 하고 싶었던 말을 해 본다.
교정 완료시 위아래 앞니의 수평적인 차이가 커서 앞니를 사용하지 못하고 계신 상태였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런경우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앞니로 면을 끊어 먹나요? 물으면 당연히 다른 사람도 앞니로 면을 끊지 못하는 줄 알았다고 하는 경우도 있고 혀로 끊고 계시는 분도 많다.
이렇게 전치부에 개방교합이 생기는 경우 턱관절 질환의 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세 번은 없을 테니 재교정하면서 이것도 확실히 해결하자고 설득 상악, 윗니에만 교정 장치를 붙이고 약 8개월가량 교정 치료를 진행
전치부위 치아의 배열더 더 좋아졌을 뿐 아니라 상악 전치를 후방으로 이동, 전치부 개방 교합을 해결 하고 나니 환자가 이제 앞니로도 음식을 씹을 수 있다고 좋아하며 마무리했다.
정기검진도 지켜서 잘 오시는데 2019년 마무리 후 4년간 유지장치를 소흘히 착용하고 있지만 교정 결과를 잘 유지하고 있어 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