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어진 뿌리를 가진 매복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는 워낙 많이 하지만 하면 할 수록 새롭고 어려운것 같습니다.
본 환자는 누워있는 매복 사랑니 발치 환자입니다. 더욱이 사랑니의 뿌리까지 낚시바늘처럼 휘어진 상태였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요합니다.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을 확대한 것입니다. 사랑니가 옆으로 누워있고 뿌리가 휘어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도식화하여 그린 사진입니다. 뿌리가 거의 90도로 휘어있고 신경과 겹쳐있어 신경 손상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도 잘 믿어지지 않으신가요?
발치후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상과 같이 사랑니 뿌리가 휘어져 있습니다.
발치전에 뿌리가 휘었을 것인지 신경과 어떻게 근접할지를 예상하고 수술하는 것과 예상치못하고 수술하는 것은 수술방법이나 결과에 있어서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이렇게 휘어져 있는 사랑니의 경우는 신경손상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사랑니 뿌리를 일부러 남기고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환자의 반대편 사랑니 발치 후 모습입니다.
많은 사랑니의 경우 한쪽 사랑니의 형태가 반대쪽의 사랑니의 형태와 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환자분의 경우는 반대쪽도 사랑니 뿌리가 많이 휘어져 있었습니다.
이때는 사랑니의 뿌리가 부러져서 약간 남겨놓았는데 이런 뿌리를 무리해서 뽑다보면 하치조 신경의 손상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환자분께 미리 고지후 남겨놓고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는 없을까요? 사랑니도 내몸의 일부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간혹 육아종화하는 경우도 있다고 보고되기 때문에 정기점검은 필요합니다.